1949년에는 전 세계를 뒤흔든 두 가지 큰 사건이 발생했다. 중국의 공산혁명과 소련의 핵개발이었다.
- 소련과 중국
중국의 공산 혁명은 미국에 또 다른 충격을 주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전후 구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미국은 전후 중국국민당을 축으로 해서 일본을 무장해제 하면서 아시아 정책을 실시하려고 했다. 이러한 정책의 연장선산에서 미국은 장개석의 국민당에게 일본 점령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장개석은 공산당과의 내전으로 인해 일본 점령에 참여하지 못했다. 이러한 과정은 다른 한편으로 일본에 대한 전후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중국의 공산화로 인해 미국은 역코스 정책을 통해 일본을 재무장하여 미국의 아시아 파트너로 만드는 새로운 정책을 실행해야만 했다. 불과 몇 년 전에 적국이었던 일본이 아시아 냉전 전선에서 미국의 가장 중요한 파트너가 된 것이다.
소련의 핵개발은 미국에 심각한 충격을 주었다. 미국은 소련이 1950년 이전에 핵개발을 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미국이 핵무기를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련이 재래식 무기를 확산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미소 간의 경쟁에서 소련의 군사적 우위를 가져올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소련이 핵을 개발하면서 상황은 완전히 바뀌었다. 미국의 핵 독점이 무너지면서 오히려 미국은 재래식 무기 면에서 소련에 비해 열세에 놓이게 된 것이다.
이렇게 두 사건은 냉전이 심화되는 과정에서 미국에 결정적인 충격을 주었지만, 반대로 공산 진영에게는 큰 힘이 된 사건이었다. 유럽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가 결성되었고 미국이 NATO의 하나의 주체로 참여하였지만 소련의 핵 개발은 소련 인근의 소위 공산주의 '위성국'들에게 핵우산 역할을 하는 것이었다. 중국의 공산혁명은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 공산화되었다고 하는 또 다른 의미에서 공산 진영에 힘이 되는 것이었다.
실상 이러한 변화과정에 가장 고무된 것은 북한이었다. 북한은 지리적으로 소련, 중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었다. 북한의 김일성은 1941년 이후 소련 지역에 머물면서 소련군 및 공산당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1945년 이후 한반도의 38선 이북 지역을 점령하여 김일성이 정권을 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도 소련이었고, 스탈린은 북한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수립된 직후 김일성과 북한의 대표단을 모스크바로 불러 북한과 경제. 문화협정을 체결하였다.
- 두 번째 대화록
미국의 개입 여부는 실상 1949년 3월 북한의 대표단이 모스크바를 방문했을 때에도 주요한 논의 사항이 된다. 1949년 3월 5일 수상 김일성은 부수상 겸 외무상 박헌영, 부수상 홍명희, 국가계획위원회장 정준택, 상공상 장시우, 교육상 백남운 등 수행단을 대동하고 경제지원, 군사력 증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스크바를 방문했다. 이 회담에서 경제협력과 기술 지원에 대한 논의도 있었지만, 전쟁 개전과 관련하여 주요한 점은 김일성이 스탈린에게 전쟁을 통해 한반도 전체를 통일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이다.
<1949년 3월 7일의 대화록>
- 김일성 : 지금 상황으로 볼 때 우리가 한반도를 군사적 수단으로 해방시킬 필요가 있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믿는다. 남조선 반동세력은 평화통일에 결코 동의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북조선을 공격하기에 충분하다고 믿을 때까지 나라의 분단을 영구화할 것이다. 지금은 우리가 주도권을 확실히 장악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다. 우리 군이 남조선 군보다 강하다. 게다가 우리는 남조선 내에서 강렬하게 일고 있는 게릴라 운동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남조선의 인민대중은 친미정권을 증오하고 우리를 도울 것이 확실하다.
- 스탈린 : 북이 먼저 남침해서는 안 된다.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조선인민군은 남조선 군대에 비해 압도적으로 우월하지 못하다. 내가 알기론 수적으로도 뒤진다. 둘째 아직 남조선에는 미군이 있다. 적대관계가 되면 미군이 개입할 것이다. 셋째 38선에 관한 미소협정이 아직도 유효하다. 이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우리 측이 협정을 파기한다면, 그것은 미국이 개입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 김일성 : 그렇다면 가까운 장래에 한반도를 통일할 기회가 없다는 뜻인가? 우리 인민들은 다시 하나가 되고 싶어 하고, 반동정권과 미국 상전들의 멍에에서 벗어나기를 열망하고 있다.
- 스탈린 : 적에게 침략의도가 있다면 조만간 침략해 올 것이다. 그들이 공격해 오면 반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그때 반격하면 모든 사람이 당신의 행동을 이해하고 지지할 것이다.
김일성이 무력통일 방안에 관해 설명하자 스탈린은 북한군이 남한군에 대해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하지 못했으며, 남한에 미군이 주둔하고 있기 때문에 전쟁을 통해 북한이 승리한다는 보장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스탈린은 북한의 공세적 군사 활동은 남한의 침략이 있을 경우 그것을 격퇴하는 경우에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